역물류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ESG 및 기업 수익성 강화!

코로나19로 촉발된 온라인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역물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온라인 반품 규모가 확대되면서 역물류의 중요성이 부각됐기 때문이다. 오늘은 역물류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물류란 무엇입니까?

일반적인 ‘물류’가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개념이라면 ‘역물류’는 반대 개념이다. 즉, 소비자에게 배송된 제품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이를 회수하여 가공하는 물류과정으로, 전방물류(Forward Logistics)의 반대이다. 역물류가 증가함에 따라 물류비 및 관리부담이 증가하고, 기업신뢰도 및 매출이 감소하여 기업경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나 역물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면 반품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고, 적절한 재고 관리가 가능해지며, 기업 수익성과 브랜드 파워가 높아진다. 또한, 일부 제품은 재활용되어 탄소 배출을 줄여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역물류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온라인 시장과 역물류 역물류는 온라인 시장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오프라인보다 역물류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상품 판매와 동시에 물류 흐름이 이루어지며, 반품률도 오프라인보다 훨씬 높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역물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역물류는 고객 만족과 비용 절감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즉, 반품 과정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역물류 과정에서 기업의 비용과 손실이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한 가지에만 집중하면 안 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역물류 전략의 핵심은 반품, 교환이 회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고객이 떠나지 않고 재구매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쉬운 역물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역물류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세요! 2022년 미국 온라인 쇼핑 반품률은 평균 30%를 넘었고, 소비자가 요청한 총 반품건수는 무려 1,000조원에 달했다. 2020년과 비교하면 이 수치는 2년 만에 거의 두 배로 늘어났다. 더욱 놀라운 점은 반품된 상품의 절반 정도만 원래 가격으로 재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50%에 가까운 제품은 예상치 못한 역물류 비용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재판매 시 가격 하락도 감수해야 한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이는 엄청난 손실이다. 유통 및 구매 시장에서 반품은 일반적으로 일일 거래 주기의 일부로 인식됩니다. 그러나 역물류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앞서 소개한 것처럼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게다가 역물류를 고려하지 않는 기업들도 현행 운영비에 관련 비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데, 이런 대응은 비합리적일 수밖에 없다. 그동안 크게 고려되지 않았던 반품 문제를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기업 비용 절감, 브랜드 가치 제고 등 다양한 수익 창출 효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역물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활용한다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적절한 재고를 유지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소비자의 브랜드 만족도와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수익성 제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역물류는 ESG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역물류는 제품의 재활용, 재사용, 재제조, 폐기물 처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회수, 반품, 폐기 물류를 포함한 역물류는 제품 재사용 및 재활용 측면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폐기물 자원을 줄이는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환경관리에 있어 중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제품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역물류를 고려하는 것은 자원 절약과 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역물류는 제품 재활용, CO2 배출 저감 등 탄소중립 활동을 통해 ESG 경영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탄소중립과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기 위한 글로벌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환경보호가 산업과 국가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신기후체제 파리협약, EU 탄소국경조정제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기후정보 공개 규칙 계획,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 등 탄소 배출 규제도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효율적인 역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ESG를 강화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다. DHL과 함께 효과적인 역물류 시스템을 구축해보세요! 현재 DHL은 전 세계 220개 국가와 지역에 밀집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내셔날 익스프레스의 오랜 노하우와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지역, 상품에 관계없이 전 세계 고객에게 최적의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역물류 분야에서도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HL은 고객을 위해 인쇄하여 배송물에 포함할 수 있는 반품 라벨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수취인이 배송물을 반품하기를 원하는 경우 반품 절차가 매우 쉽습니다. 픽업을 예약하려면 DHL 고객 서비스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반품 라벨은 DHL 계정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효과적인 역물류 시스템이 필요하다면 DHL 고객센터(1588-0001)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