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PDF)
주민등록증이나 건축물대장 등 공무원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위해 민원24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2020년 11월 5일 24시간 정부포털 민원서비스가 종료되고, 민원서비스가 정부24www.gov.kr로 통합되어 통합되었습니다. 민원24시간을 통해 신청할 수 있었던 모든 서비스를 정부24로 전환해 민원서류 발급과 각종 행정서비스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오늘은 정부24에서 가장 많이 요청하고 발급받는 민원서비스 중 하나인 주민등록등본을 PDF로 출력하고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4시간 주민등록증
민원24시간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정부의 온라인 민원처리 사이트로, 주민등록증, 토지대장 등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12월부터 정부24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으로 로그인 후 ‘주민등록등본(발급)’ 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발급 종류에 따라 선택발급과 정기발급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접수방법은 온라인발급(직접 출력), 전자문서지갑, 제3자제출, 등기우편, 일반우편으로 한다.
24시간 민원 홈페이지 www.gov.kryearendmain.html
Government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Civil Service 24가 Government 24로 명칭이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능이 통합되었습니다. 정부24는 대한민국 대표 정부포털로 통합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는 주민등록증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지방세납부증명서, 여권재발급 신청 등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추가 메뉴가 배치되어 있어 필요한 서비스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민원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시면 정부24에서 직접 신청, 조회, 발급이 가능한 서비스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행정양식 간편명칭, 신규서비스, 신규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실 확인을 통해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