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비영리창업인터뷰 다시연구소

“우리는 패션 산업이 야기하는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더 많은 사람들이 지속 가능한 의류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 해결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고 있다고 느낄 때 뿌듯함을 느낍니다.”

옷장에서 구입했지만 한 번도 입지 않은 옷의 평균 비율이 21%에 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패스트 패션의 영향으로 버려지는 입지 않는 옷의 양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버려진 옷을 교환하거나 수선함으로써 지구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존재하는 비영리 스타트업이 있다고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 지속가능한 의류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다십다연구소’를 만나보았습니다.


우리 자신과 지구의 건강을 지키는 의류 문화 창조를 꿈꾸는 비영리 스타트업 리웨어연구소.

Q리핏연구소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까? 어떤 사업을 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정주연 대표(이하 ‘주’) : 리핏연구소는 패션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의류를 줄이는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2020년 폐기물. 비영리 스타트업입니다. 친환경 의류의 생산과 소비를 추구하고, 자원의 낭비를 지양하는 슬로우 패션(친환경 의류의 생산과 소비를 추구하는 패스트 패션의 반대)을 통해 스스로를 성찰할 수 있는 사회.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의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의류 문화를 더욱 확산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박지원(이하 박): 내 옷장에 있는 안 쓰는 옷 중 21%를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는 것이 대표적인 프로젝트다. 로 옷을 갈아입고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는 21%파티가 있습니다. 의류 교환 외에도 수선 문화를 배울 수 있는 21%랩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 차원에서 알고 실천하는 것을 넘어, 정책변화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법을 제정하는 운동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일례로 지난 7월 국회에서 ‘옷은 재앙’이라는 전시회를 열고 순환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패션 재고 처분 금지 논의회를 열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말 ‘패션회사 재고처리법안’이 발의될 예정이다.

Q다십다연구소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정소현 리웨어연구소 소장 및 승연 프로젝트 매니저(이하 이승연): 저는 원래 의류를 대량 생산하는 상업용 의류 수출업체에서 근무하면서 많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패션산업이 환경에 끼치는 문제에 대해 늘 환경을 위해 작은 일을 해왔지만, 내 가치관과 맞지 않는 일을 하다 보니 가치관의 갈등이 생겼습니다. 내 가치관에 맞는 일을 하고 싶어서 합류하게 됐다. 정소현 사무총장(이하 소) : 평소 환경에 관심이 많았지만 개인 차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 실천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을 통해 의류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시십다 연구소와 함께 일하게 되어 보람을 느낍니다. Q다십다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정주연(박) 렙다연구소 대표: 세종시 21% 파티에 참여한 새롬초등학교 3학년 9반 학생들로부터 후기를 받았습니다. 펀핸드님이 작성해주신 리뷰들을 보면서 아이들이 옷을 갈아입고, 이 활동이 왜 필요한지, 이를 통해 배운 점이 의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지속가능한 옷에 관심을 갖고 실천한다면 우리 아이들이 자라서 더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 10월이었습니다. (주): 돈이 전부인 자본주의 사회를 탈피한 대안의류. 소비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옷을 갈아입는다는 생각이 낯설던 아이들은 곧 자신이 입으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옷을 더 깔끔하게 선물했다. 또한 21%당이 환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행동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은 매우 보람찬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십다연구소의 비영리 창업 프로젝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나아가 전국으로 Q올해 ‘아산 비영리 스타트업’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소개해 주세요! 이번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전시장 사진(박): 올해 아산 비영리 창업프로그램을 통해 오프라인 캠페인을 온라인으로 확대하고, 다시 오프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추가 테스트했습니다. 10월에 전국 21% 정당이 개최될 장소를 투표하고, 21% 정당이 개최될 장소로 바로 이동한다는 랜딩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랜딩페이지 투표 후 뉴스레터를 통해 다시십다연구소의 활동을 알게 되었고, 파티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실제 파티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확장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특히 지난 8월 성심당 문화센터에서 ‘패션의 역습’ 전시회가 열렸을 때 대전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10월에 열린 파티에서는 전국 호스트 수도 지난해와 4월에 비해 양적으로 늘었다. 경기, 서울은 물론 세종, 충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참가자에서 호스트로 전환하는 모습을 볼 때 그 영향력을 더욱 실감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프로젝트 목표는 랜딩 페이지 CTA 클릭 1,500회, 랜딩 페이지 전환율 15%, 랜딩 페이지 CTA 클릭 1,500회입니다. 그리고 21% 파티의 달(전국의류교류의 달)에는 615명의 참가자가 참여했습니다. 랜딩페이지 투표에는 약 1,400여명이 참여했으며, 랜딩페이지 투표자를 뉴스레터 모집단으로 전환하는데 집중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게 21%당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국민당의 달 주최측은 예상 모집인원인 20팀을 훌쩍 뛰어넘는 30팀을 모집할 수 있었다. 비영리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요? Q. ‘비영리 스타트업’으로서의 스타트업 방법론을 채택하여 체계적이고 체계적이며 창의적으로 공익활동을 펼치고 계십니다. 비영리 스타트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주)다시다연구소 박지원 프로젝트 매니저: 비영리 스타트업은 스타트업 방법론을 도입해 보다 체계적이고 체계적이며 창의적으로 공익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이 뭔지도 모르고 오로지 성실함만을 바탕으로 다시프다연구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링 과정에서 창업 방법론을 소개함으로써 원래 하던 사업을 더욱 확장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박) 사실 비영리 스타트업이라고 해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닙니다. , 오히려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한발 더 나아가 함께 일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단순히 ‘우리가 하는 일이 사회에 필요한 일’이었다면 이제는 비영리 스타트업으로서 측정 가능한 숫자로 수치화할 수 있고, 증거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환경을 알려 우리가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 나는 변화를 만드는 데 참여하고 싶다고 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실제로 팀에 비영리 스타트업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이후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궁금합니다. (주): 지금까지 우리는 사업을 어떻게 돌아보고, 무엇을 돌아보아야 할지 돌아볼 시간이 없었습니다. 확인해야 할지 몰랐어요. 이제 숫자를 기반으로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위해 어떤 방향에 집중해야 할지 배우면서 과학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면서 이제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에 반응이 좋은지 대략적으로 감이 잡혔습니다. 이제는 직관보다는 숫자로 ‘이게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구나’라고 느낄 수 있어서 더 자신감이 생겼어요. 그리고 행사를 진행하다 보면 이렇게 홍보하라는 방향으로 재미와 욕심이 생기는 것 같았다. 다십다연구소에게 ‘아산’ 비영리 스타트업이란? #해리포터 님부스 2000 #프로메테우스 #졸업논문 Q 연구소 재진입을 위한 아산비영리 스타트업이란? (소): 해리포터 본 적 있어요? 아산비영리창업은 해리포터의 님부스 2000이라는 빗자루와 같습니다. 다시프다연구소는 제가 이전에 갈 수 없었던 곳, 갈 수 있다고 생각했던 곳으로 나를 데려갔습니다. 어떻게 대전 성심전이나 국회에 전시할 생각을 했을까요? 고성능 Nimbus 2000 덕분에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프로메테우스와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메테우스 덕분에 인간이 불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신화가 있다. 아산의 비영리 스타트업도 우리에게 불씨를 안겨준 것 같아요. 이전에는 직관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데, 홈페이지에서 수치를 한번에 모아서 볼 수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습니다. 그런데 멘토링을 하면서 성장파트너가 이 점을 지적해 주었을 때, 새로운 세계를 발견한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 아산비영리창업은 졸업논문과 같아요. 졸업논문은 지금까지의 일을 요약하고 실제로 새로운 결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교수님의 압박을 받고 큰 고민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마침내 그것을 달성했을 때 느꼈던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 다시섭다연구소와 공유한 포춘쿠키입니다. 다시섭다연구소는 처음에는 비영리 스타트업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고 말했다. 결국 올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금처럼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면 언젠가는 모두가 지속가능한 의류를 실천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오래된 미래를 입다, 지속가능한 옷생활 캠페인, 리웨어연구소 리웨어연구소 | 다시 입을 때까지 연구 지속 가능한 의류 Campaignwearagain.org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기 비영리IT지원센터 인터뷰 디지털시대에서 살아남기, 비영리IT지원센터(아산비영리스타트업) “'(Digital is) ‘어렵다’는 인식을 넘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blog.naver.com